무안공항 여객기 참사로 인해 여러 명이 유명을 달리한 게 불과 한 달 전입니다.
헌데 국내에서 또 LCC 여객기가 사고가 났다고 합니다.
<목차>
- 1. 언제, 어디서, 무슨 사고?
- 2. 사고 항공기 기종은?
- 3. 사망자는?
- 4. 부상자는?
- 5. 사고 원인은?
- 6. 항공사, 공항의 대응은?
- 7. 에어부산도 사고가 많은 항공사였나?

1. 언제, 어디서, 무슨 사고?
2025년 1월 28일 밤 10시 20분
김해공항에서 김해발 홍콩행 에어부산 BX391편에서
화재사고가 났습니다.
정확히는 이륙전 승객이 탄 상태로 대기 중에 꼬리부터 불이 나기 시작해 동체로 번졌습니다.
이륙 전에 화재가 났으니 망정이지,
이륙 중이나 이후에 화재가 났으면 아래 사진처럼 되었겠네요.

2. 사고 항공기 기종은?
보잉사가 아닌
에어버스 A321-200 종입니다.
에어버스는 유럽 프랑스에 본사가 있는 유럽 기업이지요.

3. 사망자는?
탑승인원 총 176명 (승객 169 명, 승무원 7명) 중
사망자는 없습니다.
0명. 다행이죠.
4. 부상자는?
7명입니다.
치명적인 부상은 없습니다.
5. 사고 원인은?
꼬리에서 시작된 불입니다.
이 불이 번진 것인데, 더 구체적인 원인은 국토부 등등에서 조사 중입니다.
한 현직 기장은 본인의 SNS에 "항공기 보조 동력장치보다는 보조배터리, 전자담배 훈증기, 흡연, 합선으로 인해 불이 난 것으로 추측된다."라고 적었습니다.

보조 배터리 기내 반입 기준은 아래 링크 터치하셔서 참조하세요.

전자 담배 반입 기준은 본 문장이나 아래 사진 터치해서 참조하세요.

6. 항공사, 공항의 대응은?
굉장히 미온적이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승무원이 탈출하라는 말도 없이 소화기나 뿌리려고 했다"는 증언이 당시 승객들로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제주항공으로 인해 200 명 가까운 사람이 죽었는데도, 항공사의 대응은 정말 어리바리하네요.
아래와 같이 미끄럼틀을 타고 승객들이 비상탈출을 했지만, 밑에 사람도, 받아주는 쿠션도 없어 막 구르고 난리가 났다는 승객의 증언이 나오고 있습니다.


7. 에어부산도 사고가 많은 항공사였나?
절대 아닙니다.
지난 12년간 사고가 단 한 건도 없던 LCC 항공사가 에어부산이었습니다.

제주항공 무안공항 사고로 제주항공 등 대부분의 LCC 주가는 내려갔으나,
에어부산의 주가는 오히려 오르는 등의 반사이익을 누렸습니다.
이번 사고로 에어부산도 안심할 수만은 없게 되었습니다.
물론 항공기 자체 결함이 아닌 보조 배터리 등 수하물이 화재 원인이었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현재로서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