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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생활 꿀팁

보이스 피싱, 카드 수령, 택배, 경찰 검찰 사칭 | 사기 전화 판단 및 대처법

by Free Advisor 2025. 2. 17.

 

 

최근 사기 전화(보이스피싱)로 피해를 입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수법으로 피해자를 속이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사기 전화인지 알아채도록 대표적인 수법과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표적인 사기 전화 유형과 유형별 대처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중부일보 보이스 피싱 신고 관련 기사

 

1. 금융기관 사칭형

 

1.1. 수법

 

금융기관을 사칭하여 대출 상환, 카드 연체, 계좌 이상 거래 등을 핑계로 계좌번호나 비밀번호를 요구합니다.

예를 들면 '우리은행인데요, 무슨무슨 건으로 그러는데, 어느 홈페이지 접속해서 핀번호 전체 입력 바랍니다.'라고 합니다.

 

 

1.2. 대처 방법

 

- 금융기관에서 개인 정보를 전화로 요구하지 않음을 기억하세요.

- 전화가 오면 즉시 전화를 끊고, 직접 해당 금융기관의 공식 번호로 문의하세요.

 

 

2. 가족/지인 납치 협박형

 

2.1. 수법

 

“가족이 납치되었다” 혹은 “사고를 당했다”는 식으로 협박하거나 금전을 요구합니다.

 

 

2.2. 대처 방법

 

- 당황하지 말고, 가족이나 지인의 안전을 먼저 확인하세요.

  => 사기꾼이 납치했다고 주장한 가족에게 직접 전화로 연락하여 확인해 보세요.

       계속 통화 중이라면 문자나 카톡을 보내보세요. 

       그래도 안되면, "제가 확인하고 연락드릴게요"라고 말씀하시고 끊으세요.

- 경찰(112)에 즉시 신고하여 상담을 받으세요.

 

 

3. 검찰/경찰 사칭형

 

3.1. 수법

 

검찰이나 경찰을 사칭하며 범죄 혐의를 씌운 후 개인 정보를 요구하거나 벌금을 내라고 협박합니다.

 

저는 실제로 아래와 같은 내용의 보이스 피싱 전화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서울지법 xxx 검사입니다. AAA 일당을 검거했는데, 이 일당이 당신의 어느 은행 계좌를 자금 회피 수단으로 썼습니다. 본인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어느 사이트에 접속해서 어느 어느 정보를 입력하세요."

 

 

3.2. 대처 방법

 

- 공공기관은 전화로 개인 정보를 요청하지 않습니다.

- 당황하지 말고 전화를 끊은 후, 경찰청 182에 신고하세요.

- 구체적인 질문을 하세요.

   위 사례에서 저는 "회피하려고 제 계좌에 얼마나 입금되었었나요?"라고 물어봤습니다.

   그러더니 사기범이 당황하며 "어,.. 엄청남 금액이 입금되었지요."라고 둘러대더군요.

 

<= 솔직히 검찰이나 경찰이 피의자에게 전화로 뭔가를 물어보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됩니다.

왜? 그렇게 친절하게 범죄를 저지른 사람에게 알려준다면, 해당 피의자는 아주 쉽게 도망갈 수 있으니까요.

 

<= "전화 끊거나 주변에 알리면 강제수사로 전환하겠다"라고 해서 취준생의 돈을 편취하고 피해 취준생은 자살한 사건도 있었지요.

     근데, '전화 끊거나 주변에 알리면 강제수사 하고 그렇지 않으면 전화로 수사한다?' 이런 수사가 세상에 있나요?

 

 

4. 자녀 사고/교통사고 사칭형

 

4.1. 수법

 

자녀나 가족이 교통사고를 당했다며 치료비나 합의금을 요구합니다.

 

 

4.2. 대처 방법

 

- 사고 사실을 직접 확인하세요.

- 경찰서에 신고하거나, 사고 당사자와 직접 통화하여 진위를 확인하세요.

 

 

5. 카드사/통신사/택배사/우체국 사칭형

 

5.1. 수법

 

"카드 수령", “요금 미납” 또는 “택배 분실”을 사유로 개인정보나 입금을 유도합니다.

 

 

5.2. 대처 방법

 

- 통신사나 택배사의 공식 고객센터로 직접 연락하여 사실 여부를 확인하세요.

- 문자에 있는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 우체국 직원은 우편물 표면에 적힌 주소로 물품을 배달하므로(우편법 31조), 주소 문의를 한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 실제 제 지인은 별안간 전혀 쓰지도 않는 우리 카드를 배송해 준다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우리 카드 배송하고 있는데요, 서울 어디어디가 주소인가요?" <= 해당 주소 근처에도 산 적이 없습니다.

    우리카드 배송받을 일이 없다고 하니까,

    "어디로 전화해서 취소 요청을 하셔야 한다, 본인 핸드폰 기종이 어떻게 되냐?"라고 물었답니다.

    바로 전화 끊었지요.

    

 

6. 사기 전화 예방을 위한 팁

 

- 기본적으로 범죄 수사는 전화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 의심쩍으면 "제가 확인해 볼게요"하고 전화를 끊습니다.

- 돈을 달라는 요청이 있다면 확실히 사기전화입니다.

   ex) ATM을 통해 입금해 달라, 어디로 와서 물건 보관함에 돈을 넣어두라, 집 냉장고에 돈을 넣어둬라, 어디로 와서 누구에게 돈을 건네라.

- 스팸 신고가 많은 전화라는 앱(T전화의 경우 에이닷으로 바뀌었습니다) 알림이 뜨면, 받는 즉시 수신차단 합니다.

- 스팸 차단 앱: 스팸 차단 앱을 설치하여 의심스러운 번호를 자동으로 차단하세요.

- 이상한 문자는 바로 삭제합니다.

   <= 물론 링크도 절대 클릭해서는 안됩니다.

         왜? 악성앱이 설치되어서 경찰, 검찰에 연락해도 보이스 피싱범 사무실로 전화가 가게 됩니다. 위치추적, 녹음도 당합니다.

- 주변 공유: 가족이나 지인과 사기 유형을 공유하여 모두가 대비할 수 있도록 하세요.

 

 

사기 전화는 점점 더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미리 알아두고, 침착하게 대처하여 소중한 재산과 정보를 지키시길 바랍니다!